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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 포텐셜 [애덤 그랜트] 정리

이것이 무엇인가 2024. 3. 10.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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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든 포텐셜 - 예스24

《오리지널스》, 《싱크 어게인》에 이은 최고의 화제작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저명한 조직심리학자, 동기부여 전문가인 애덤 그랜트가 전하는 ‘숨은 잠재력’의 비밀 코드 타고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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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 깊은 문장]

  • 중요한 발자취를 남기는 특이한 재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대체로 성장 환경과 양육의 산물로서 길러진다. 양육의 중요성을 무시하면 처참한 결과를 낳는다.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영역과 터득 가능한 재능의 범위를 과소평가하면 우리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제약을 가하게 된다. 안락한 지대를 벗어나지 않으려 하고 보다 폭넓은 가능성을 타진할 기회를 놓치게 된다. 다른 이들에게서 밝은 미래를 보지 못하고 기회의 문을 닫아버리게 된다. 그들이 위대한 성취를 누릴 기회를 세상이 박탈해버리게 된다.
  • 자신이 지닌 장점을 초월해야 잠재력을 실현하고 최고의 기량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발전은 탁월함이라는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에 그치지 않는다. 더 나아지는 것 자체가 가치있는 성취다. 더 나아지는 능력을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 이 책은 야망이 아니라 열망을 논하는 책이다. 시카고 대학교 철학과 교수 애그니스 칼라드가 강조했듯이, 야망은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다. 열망은 당신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다

우리를 높이 도약 하도록 해주는 품성기량 들은 무엇인가?

  •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해주는 품성 기량들을 연구한 끝에 나는 주도력, 결의, 자제력의 특정한 형태들을 규명했다. 장거리를 여행하려면 적절한 종류의 불편함, 적절할 정보를 흡수하는 역량, 그리고 적절한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의지가 필요하다.
  • 불편함을 받아들이게 되면 서로 다른 수많은 학습의 형태에서 숨은 잠재력을 펼치게 된다. 불편함을 마주할 용기(특히 중요한 유형의 결의)를 내는 게 품성 기량이다. 세 가지 용기가 필요하다. 고속 성장하는 최선의 길은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추구하고 증폭하는 방법이다.
    1. 지금까지 써온 닳고 닳은 방법들을 포기하고 불편함을 감수하고 편안한 학습 유형을 던져버릴 정도의 용기
    2. 싸울 준비가 됐다는 느낌이 들기 전에 링에 올라가고 불편함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 습득한 지식을 이용할 용기
    3. 다른이들이 시도하는 횟수보다 훨씬 여러차례 실수를 함으로써 불편한 상황을 증폭하는 용기
  • 학습에서 주도력을 발휘하면 더 빨리 배우게 된다. 사람들이 새로운 개념을 흡수하고 낡은 개념을 걸러낼 역량을 갖출수록 번영하게 된다. 정보를 흡수하고 이해하는 역량을 증폭시키는 인지적 기량은 스펀지가 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준다.
  • 흡수 역량은 새로운 정보를 인식하고 가치를 평가하고 동화하고 새로운 정보를 적용하는 능력으로 두가지 핵심적인 습관이 결정한다.
    1. 정보를 확보하는 방법 (새로운 지식, 기량, 관점을 주도적으로 찾아 나서는가?)
    2. 정보를 걸러낼 때 추구하는 목표 (성장할 동력을 얻는데 초점을 두는가?)
  • 비판에 자기 자존심이 다칠까 걱정하지 않기에, 불편함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발전을 도울 만한 제안은 뭐든 내면화한다. 최적점은 주도력과 성장 지향성이 만났을 때다. 바로 이 상태일 때 사람들은 스펀지가 된다. 끊임없이 주도적으로 자신을 확장하고 적응한다.
  • 내가 개선할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면 뭐라고 생각하는가? 이 질문을 하자 갑자기 사람들은 내게 유용한 조언을 하기 시작했다.
  • 스펀지가 되는 비결은 어떤 정보를 흡수하고 어떤 정보를 걸러낼지 판단하는 역량이다. 어느 코치의 조언을 신뢰할지의 문제로서 신뢰의 세 구성 요소인 아낌, 신용, 친밀로 나눠보자. 여러분을 아끼고 신뢰를 받을만하고 친밀한 사람으로 부터의 건설적 조언은 매우 중요하다.
  • 스펀지가 된다는 것은 단순히 주도적 역량만 갖추면 된다는 뜻은 아니다. 친화적 역량이 있어야 한다. 제대로 스펀지가 되려면 우리를 성장하게 해주는 영양분을 빨아들이는 데서 그치면 안된다. 영양분을 배출해 다른 이들도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
  • 다른 사람들이 내 작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아니다. 나 자신을 만족시키고 싶은 욕구, 나 자신에게 도전장을 내 밀고 싶은 욕구가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이다." 풋풋한 상태에 머물고자 하는 열망은 끊임없이 성장하려는 결의, 미완성으로 남고자 하는 결의다. 불완전하고 완벽하지 않기에 아름답다.

동기 유발을 지속할 구조물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인가?

  • 우리에게 필요한 임시 구조물의 유형은 날마다 달라진다. 시기에 따라, 부딪친 난관의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임시 구조물로부터 지원을 구하게 된다. 코치나 멘토의 도움으로 넘사벽이 계단으로 바뀔 수도 있다. 임시 구조물은 우리가 임시 구조물 없이는 보지 못했을 길을 개척 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준다. 임시 구조물은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동기를 부여해주고, 정체기를 맞으면 추진력을 얻게 해주고, 난관과 회의를 강인함의 원천으로 바꿔준다.
  • 일류 음악가들의 경우 집착적인 강박 관념이 추진력인 경우는 거의 없다. 그들은 대부분 심리학자가 조화로운 열정이라 일컫는 과정을 통해 동기를 부여받는다. 조화로운 열정이란 원하는 결과를 성취해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기 보다 그 과정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 127개 연구에서 끈기는 열정이 있을때 훌륭한 수행 능력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는 결과가 나왔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해답은 계획적인 놀이라고 일컫는다. 계획적인 놀이는 기량을 개발하는 일이 즐겁도록 설계된, 구조가 잘짜인 행위를 뜻한다. 계획적인 놀이는 계획적인 연습과 자유로운 놀이의 요소들을 혼합한다.
  •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 실력이 향상된다. 본인의 자신감을 높이려면 다른 사람을 지도해봐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격려하면 본인의 동기도 유발된다.
  • 교습 효과는 우리가 습득하고자 하는 바로 그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학습하는 게 초점이다. 지도 효과는 우리 자신에게 필요한 동기를 다른 이들에게 유발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동기가 유발되는 방법을 포착한다.
  • 진전을 이룬다고 해서 반드시 앞으로 나아간다는 뜻은 아니다. 때로는 후퇴해야 한다. 진전은 여러분이 도달하는 정상만이 아니라 여러분이 건너는 협곡에서도 보인다. 회복 탄력성은 성장의 한 유형이다.
  • 우리가 어떤 집단에 강한 소속감을 느끼면 우리 각자의 자력이 서로 연결되었다고 느낀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우리는 집단 전체를 끌어올리기 위해 우리 집단에 대한 낮은 기대를 거스르는 투지를 불태우게 된다. 나아가 우리 자신을 증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다른 이들이 따라올 수 있게 하고 싶어진다.
  • 홀로 장애물에 맞서기는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의 힘을 다른 이들과 합하면 우리는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하게 된다. 신뢰성 있는 여러사람이 우리를 믿어준다면 여러분은 그들을 믿어야 한다. 무지한 부정적 평가자가 우리를 미덥지 않게 생각한다면 우리가 싸우는 명분이 무엇인지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체제를 구축해 기회를 확장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핀란드 학교에는 "우리는 단 하나의 두뇌도 낭비할 여유가 없다" 라는 정서가 널리 퍼져 있었다. 이러한 정서 덕분에 그들의 교육문화는 독특하다. 숨은 잠재력을 육성하는 비결은 일찍 높은 역량을 보이는 학생들에 대한 투자가 아니라 역량과 상관없이 모든 학생에게 투자하는 길이라는 사실을 그들은 알고 있었다.
  • 조직심리학에서 문화는 관행, 가치, 저변에 깔린 가정, 이 세 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관행은 가치를 반영하고 강화하는 일상적 습관이다. 가치는 무엇이 중요하고 바람직한지를 둘러싼, 공유하는 원칙이다. 저변에 깔린 가정은 마음 깊숙이 뿌리내린, 종종 당연한 믿음처럼 간주되는 세계관이다. 우리가 지닌 가정이 가치를 형성하고, 가치는 다시 관행의 원동력이 된다.
  • 핀란드 교육 전문가들은 아동들에게 가르칠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배우는 게 재미있다는 사실이라고 여긴다.
  • 내적인 동기 유발에 필요한 핵심적인 요소가 또 하나 있다고 했다. "읽기는 모든 과제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량이다.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그 어떤 과제도 공부할 수 없다." 읽고 싶은 욕구를 키우면 흥미를 유발하게 된다.
  • 학생들이 자기가 읽을 책을 직접 선택하고 읽으면 독서에 훨씬 열정을 품게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선순환이다. 재미로 독서를 하면 할수록 읽는 실력이 향상되고 독서를 한층 더 좋아하게 된다. 그리고 독서를 좋아할수록 더 많이 배우게 된다. 교사가 할 일은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열정에 불을 지펴주는 일이다.
  • 핀란드인들이 교육을 소중히 여기는 만큼이나 그들의 문화에 대해 내게 가장 깊은 인상을 준 요소는 그들이 아이들의 복지보다 학업 성취를 더 우선시하지 않는다는 점이었다.
  • 최고의 팀은 가장 친화적인 구성원들로 구성되었다,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역량이 뛰어난 사람들 말이다. 자기가 속한 집단이 필요한 게 뭔지 파악하고 모두가 십시일반 하도록 하는 역량이다. 친화적 기량은 집단을 팀으로 바꾸는 접착제다.
  • 스펀지들로 구성된 팀에서 최고의 지도자는 가장 말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가장 남의 말을 잘 경청하는 사람이다.
  • 집단 지성을 발휘하는 또 다른 비결은 균형 잡힌 참여임을 알아냈다.
  • 잠재력을 가늠하는 핵심적인 지표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역경의 강도가 아니라 그 역경에 어떻게 대응하는지다. 바로 사람들이 역경에 대응하는 방식이 훨씬 바람직한 선발 체제가 평가해야 할 대상이다.

최종 숨은 잠재력을 실현하는 효과적인 행동 지침에 대한 요약 정리는 333Page 에 정리되어 있다.

품성 기량을 키워라

  1. 품성 기량을 통해 숨은 잠재력을 발휘하라.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다. 기회가 문을 두드리지 않으면 문을 만들 방법을 찾아라. 아니면 창문을 만들어 들어오게 하든가.
  2. 새로운 시도를 겁내지 마라. 여러분이 좋아하는 학습방식에 집중하기보다 방식을 과제에 맞추는 불편함을 받아들여라. 읽기와 쓰기는 비판적 사고를 기르는 최고의 방법이다. 경청은 정서와 감정을 이해하는데 이상적이고, 실천은 정보를 기억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3. 해보지 않으면 얻는 게 전혀 없음을 기억하라. 준비됐다는 생각이 들기 전에 실전에 뛰어들라. 여러분의 기량을 연습하기 전에 편안함을 느껴야 할 필요가 없다.
  4. 불편함을 추구하라. 그저 배우려고만 하지 말고 불편한 느낌을 목표로 삼아라. 불편함을 추구하면 더 빨리 성장할 길이 열린다.
  5. 실수를 허용하라. 시행착오를 권장하기 위해서 여러분이 하루또는 일주일에 최소한 몇 번 실수를 허용할지 목표를 세워라.
  6. 흡수하는 역량을 키워라. 새로운 지식, 새로운 기량, 새로운 관점을 물색해 (여러분의 자아가 아니라) 여러분의 성장에 자양분을 공급하라. 진전은 여러분이 물색하는 정보의 양이 아니라 여러분이 흡수하는 정보의 질에 좌우된다.
  7. 피드백이 아니라 조언을 구하라. 피드백은 과거 지향적이고 조언은 미래 지향적이다. 다음번에 내가 더 잘할 수 있는 게 한 가지 있다면 뭘까요?라는 단순한 질문을 하면 여러분을 비판하는 사람들과 응원하는 사람들이 모두 코치 역활을 하게 된다.
  8. 신뢰할 대상을 잘 선택하라. 어떤 정보가 흡수할 가치가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정보를 걸러내야 할지) 잘 판단하라.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있고(신뢰도), 여러분을 잘 알고(친숙함), 여러분이 잘되기를 바라는(아낌, 애정)코치들의 말을 경청하라.
  9. 여러분 자신에게 있었으면 하는 코치가 되어라. 정직은 가장 고차원적인 충정의 표현이다. 솔직하게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담긴 방식으로 말함으로써 효과적인 코칭의 본보기가 되어라.
  10. 완벽함이 아니라 탁월함을 추구하라. 진전은 결함을 모조리 제거하면 이뤄지는 게 아니라 높은 기준을 유지하면 이뤄진다. 여러분이 최고를 추구해야 할 부분과 그만하면 충분한 선에서 타협할 수 있는 부분을 구분하라. 오늘 더 나은 내가 되었나? 오늘 누군가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었나?
  11. 여러분의 진전을 평가할 사람들을 선정하라. 여러분이 최소한의 호응을 얻을 만한 성과를 냈는지 알아보려면, 몇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자신이 이룬 성과에 대해 0부터 10까지의 점수를 매겨 달라고 하라. 목표로 삼는 결과와 받아들일 만한 수준의 결과를 설정하라.
  12. 여러분 스스로 최종 심판관이 되어라. 여러분 자신을 실망시키기보다 남을 실망시키는 게 낫다. 여러분이 만든 결과물을 세상에 공개하기 전에 그 결과물이 여러분을 잘 대표하는지 평가하라. 그 결과물이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을 판단할 유일한 근거라면, 여러분은 그 결과물에 자부심을 느끼겠는가?
  13. 정신적 시간 여행을 떠나라. 여러분이 진전을 이룬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때는 과거의 자신이, 현재의 내가 이룬 성과를 어떻게 볼지 생각해보라.

임시 구조물을 구축해 장애물을 극복하라

  1. 알맞은 자원을 적시에 외부에서 찾아라. 어떤 난관이든 그 난관을 극복하려면 난관에 적합한 지원이 필요하다.
  2. 따분하고 반복적인 일상을 즐거움의 원천으로 전환하라. 조화로운 열정을 유지하려면 계획적인 놀이를 중심으로 실행을 설계하라. 기량을 키우는 난관들을 재미있게 만들어라.
  3. 여러분 자신과 경쟁하라. 경쟁자를 상대로 진전을 가늠하지 말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여러분이 진전을 이뤘는지 가늠하라.
  4. 졍직된 일상의 볼모가 되지 마라. 실행에 참신함과 다양함을 도입하면 심신 소진과 따분함을 방지할 수 있다.여러분이 갈고 닦는 다양한 기량들을 번갈아 연습하거나 그러한 기량을 습득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와 방법을 바꿔보면 된다.
  5. 지치기 전에 휴식을 취하고 원기를 회복하라. 심신이 소진되고 따분해 죽을 지경이 될 때까지 참지 말고 휴식을 취하라. 휴식을 계획의 일환으로 만들어라.
  6. 제자리걸음을 할 때는 후퇴해야 전진할 수 있음을 명심하라. 막다른 골목에 다다르면 뒤돌아 나와서 새로운 길을 모색할 때가 됐을지도 모른다. 후퇴하는 느낌이 들겠지만 그게 앞으로 나아가는 길을 찾을 유일한 방법일 때가 종종 있다.
  7. 나침반을 찾아라. 새로운 길을 가기 위해 지도가 필요하지는 않다. 나침반만 있으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가늠할 수 있다. 훌륭한 나침반은 여러분이 경로를 벗어나면 경고음을 올려주는 신뢰할 만한 대상이다.
  8. 여러 명의 길잡이를 구하라. 단 한 명의 전문가나 멘토에게 의지하기보다 여러 명의 길잡이로부터 길 안내를 받는 게 가장 좋다. 그들에게 그들이 직접 떠난 여정에서 본 이정표와 전환점에 관해 물어보라. 그리고 그들에게 여러분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에 대해 들려주어라. 길잡이들이 단서를 떨어뜨리면 그 단서들을 조합해서 여러분에게 알맞은 길을 만들어라.
  9. 취미를 만들어라. 무기력증에 빠지면 새로운 목적지로 에둘러가는 방법으로써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부업이나 취미에서 진전을 이루면 소소한 결실을 얻게 되고, 이는 여러분에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10. 여러분 자신이 배우고 싶은 바를 남에게 가르쳐보라. 뭔가를 배우는 최고의 방법은 가르치는 방법이다. 뭔가를 남이 알아듣게 설명하고 나면 여러분 자신도 그 뭔가를 더 잘 이해하게 된다.
  11. 다른 사람들을 지도함으로써 자신감을 얻어라. 여러분이 장애물을 극복하는 자신의 역량에 대한 의구심이 들면, 남에게 조겅능 구하기보다 조언을 해라. 다른 사람이 난관을 극복하도록 도우면 여러분 자신에게 그 난관을 극복할 역량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여러분이 다른 사람에게 주는 조언이 보통 여러분에게 필요한 조언이다.
  12. 여러분에 대한 높은 기대와 낮은 기대를 둘 다 동기 유발의 계기로 삼아라. 무지하면서 부정적인 견해를 지닌 사람들이 여러분의 역량을 의심한다면 이를 도전으로 여겨라.
  13. 훌륭한 선례를 남겨라. 여러분의 믿음이 흔들리면 스스로 뭘 위해 싸우는지 상기하라. 다른 사람이 여러분을 믿고 의지한다는 사실은 가장 깊은 인내와 회복 탄력성의 원천이다.

기회를 부여하는 체제를 구축하라.

  1. 과소평가되고 간과된 사람들에게 문호를 개방하라. 영재와 잠재력이 큰 직원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투자하고 기회를 창출하는 체제를 구축하라.
  2.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마라. 지능은 여러 가지 형태를 띠고 모든 아이는 탁월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라.
  3. 교육에 전문가를 투입하라. 핀란드의 사례를 좇아 교사들을 믿을 만한 전문가로 훈련하고 대우하라. 교사들이 최신 정보를 접하고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교사들이 서로를 지도하는 교과과정을 만들면 차세대는 더 원대한 목표를 이룰 수 있다.
  4. 학생들을 같은 선생과 여러 해 동안 함께 보내게 하라. 관계 고리맺기라는 관행은 교사들이 자기 전문 분야뿐만 아니라 자기가 가르치는 학생들에 대해서도 전문적인 지식을 얻도록 해준다. 교사들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각 학생을 개인적으로 잘 알게 되므로, 학생의 코치와 멘토가 되어 모든 학생이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맞춤형으로 지도하고 정서적으로 도움을 주게된다.
  5. 학생들에게 학생 개인의 관심사를 탐색하고 나눌 자유를 부여하라.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교훈은 배움이 즐겁다는 사실이다. 학생들이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현실 상활을 재현한 활동이나 책 그리고 프로젝트를 선택하게 하면 내재적인 동기 유발을 촉진할 가능성이 훨씬 크다.
  6. 집단을 팀으로 변모시켜라. 집단 지성은 결속력이 좌우한다. 의미 있는 사명을 완수할 책임을 공유한다는 생각을 중심으로 팀은 결속한다.
  7. 친화적 기량을 토대로 지도자를 뽑아라. 자기 자존심보다 사명 완수를 우선시하는 (그리고 개인적인 영예보다 팀의 결속력을 우선시하는) 사람들을 승격시켜라.
  8. 구두로 중지를 모으지 말고, 서면으로 독자적인 의견을 모아라, 구성원들로 하여금 골고루 참여하게 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으려면, 집단으로 모이기 전에 구성원들에게 독자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평가하게 하라.
  9. 기업의 수직 구조를 격자 체제로 대체하라. 직원들에게 자기 의견을 표명할 다양한 길을 열어주어라. 직원들이 한 명 이상의 상사에게 자기 의견을 개진할 기회를 얻으면, 한 사람의 단 한마디 거절로 아이디어가 묵살되지 않는다.
  10. 학력과 경력 요구 사항을 철폐하라. 다른 사람들을 평가할 대는 과거의 성과와 경험을 미래의 잠재력과 혼동하지 마라. 성장배경과 재는은 사람들의 출발점을 결정하지만, 품성 기량은 그들이 얼마나 높이 오르게 될지를 결정한다.
  11. 난이도를 고려하라. 고군분투했다고 해서 반드시 역량이 부족하다는 뜻이 아니다. 대개 역경이 존재했음을 의미한다.
  12. 평가할 때는 궤적을 이용하라. 최근의 성과나 평균적 성과를 평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시간이 흐르면서 성과가 그려낸 궤적이 훨씬 중요하다.
  13. 지원자가 성공하도록 면접 방식을 재설계하라. 지원자가 받는 스트레스를 극대화하는 면접을 설계하지 말고, 지원자가 빛날 기회를 조성하는 면접을 설계하라. 지원자가 좋아하는 대상을 공유하고 그의 장점을 보여줄 기회를 부여하라.
  14. 성공이 새로이 규정하라. 가장 의미 있는 형태의 성과는 진전이다. 잠재력을 가늠하는 궁극적인 지표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도달 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장족의 발전을 했는지다.

 

[내 생각]

요 몇일 애덤 그랜트의 책을 3권 기브 앤 테이크 와 오리지널스 그리고 이 책 히든 포텐셜을 조직심리학에서 유명하다고 해서 보게 되었다.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갈수 없다. 독창성과 숨겨진 잠재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품을 성장하는데 적합하게 만들어야 한다. 기버로써, 현상에 의문을 품고 아이디어를 선정할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적절한 불편함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성장하고자 하는 열망을 갖는 성품이야 말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기본이 되는 품성이 될것이다. 이런 품성을 가지고 세상을 살아간다면 세상이 조금 더 나아지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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