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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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부터의 도피 - 예스24
한 시대의 명저에서 현대 고전의 반열에 오른 책!자아의 상실과 불안, 도피의 메커니즘을 밝힌 에리히 프롬의 대표작을 만나다인류가 자유에 내재해 있는 책임을 질 수 없다면 권위주의에 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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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8] 인간의 본성이란 생물학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타고난 충동들의 총화도 아니고, 또한 순조롭게 적응해가는 문화 유형의 생명 없는 그림자도 아니다. 인간의 본성은 인간 진화의 산물이지만, 어떤 고유한 메커니즘과 법칙도 갖고 있다. 인간의 본성에는 고정 불변의 요소들이 있는데,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 고립과 정신적 고독을 피해야 할 필요성이 그것이다. 개인은 어떤 사회 특유의 생산과 분배 체제에 뿌리를 둔 생활양식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았다. 문화에 역동적으로 적응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행동과 감정을 유발하는 강력한 충동들이 수없이 생겨난다. 개인은 이 충동들을 의식할수도 있고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어쨌든 그 욕구들은 강력하고 일단 생겨나면 충족시켜줄 것을 요구한다. 그것들은 강력한 영향력이 되어, 이번에는 반대로 사회 과정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심리적-이념적 요인들이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고 이 상호작용에 관하여 어떤 일반적 결론을 내릴 수 있을지는 나중에 종교개혁과 파시즘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논할 것이다. 이 논의는 언제나 이 책의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될 터인데, 이 책의 주요 주제는 인간이 타인이나 자연과의 원초적 일체감에서 벗어난다는 의미에서 자유를 얻으면 얻을수록, 인간이 '개인'이 되면 될수록, 자발적인 사랑과 생산적인 일을 통해 자신과 세계를 결합시키거나 아니면 자신의 자유와 개체적 자아의 본래 모습을 파괴하는 끈으로 세계와 자신을 묶어서 일종의 안전보장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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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자존감 수업 - 예스24
가짜 자존감이 판치는 시대, 니체에게 “진짜 자존감”을 배우다!“성경이나 불경처럼 머리맡에 두고 매일 야금야금 읽어보자.그러면 근거 없는 자만감이나 어쭙잖은 자존심이 아니라,당당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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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으로부터의 자유?
그런 것 따위에 차라투스트라는 아무 관심 없다.
그대의 눈이 나에게 분명히 고해야만 하는 것은
무엇을 위한 자유인가 하는 점이다.
니체,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차라투스트라는 ‘해방되는 것’ 따위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고 말합니다. 대신 무엇을 위한 자유인가?
즉 자유로워져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분명히 고할 것을 요구합니다.
『즐거운 학문』에 나오는 니체의 말 한마디를 또 소개하겠습니다.
체득된 자유의 표식은 무엇인가?
더 이상 자기 자신에게 부끄럽지 않을 것.
_니체, 『즐거운 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