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의 입보리 행론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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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보리행론_달라이라마_강론 - 선명상수행학교 | 플립 PDF 온라인 | FlipHTML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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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수행에 들어가기 전에 거친 번뇌를 없애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이 거친 번뇌 때문에 마음이 산란해져
수행을 할수 없기 때문이다. 거친 번뇌는 몸과 입으로 짓는 번뇌와 마음으로 짓는 번뇌로 나눌수 있고
몸과 입으로 짓는 살생, 도둑질, 사음(부정한 관계), 망어(거짓말), 기어(꾸며진 말), 양설(이간질/고자질), 악구(괴롭힘 욕설 비방 모욕)가 더 거친 번뇌가 될 것이다. 마음으로 짓는 번뇌로는 탐욕(집착) 진에(분노) 우치(어리석음)가 있다.
일체지는 어떻게 이룰 수 있는가? 일체지를 이루는 것은 우리의 마지막 목표이고 일체지를 이루려면 앞에서 말한 다섯가지 수행을 길을 통해야 합니다. 우리 마음에 보리심이 싹튼다면 윤회 속에서 악업의 고통을 받는 그 순간에도 악업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마음속에 허공계가 존재하는 한 중생이 존재하는 한 나또한 여기에 머물어 중생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하는 게송을 마음에 새기고 이렇게 행하겠다. 라는 자세로 생활을 한다면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고통이라는 단어조차 거의 떠오르지 않을 것입니다.
고통은 고고 (생로병사), 괴고(행복한 상태가 사라질때 경험하는 괴로움), 행고(조건에 의해 생겨난 모든 것은 변화한다는 의미에서의 괴로움)가 있습니다. 행고는 괴로움의 뿌리와도 같습니다. 고통의 뿌리라 하는 이유는 현상계 자체가 업과 번뇌로 이루어져 있어 자유롭지 않기 때문입니다. 업과 번뇌로 이루어진 삶 혹은 오온을 바로 행고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온을 행고라 할 수 있습니다.
행복을 바라지만 행복할 수 없는 그 이유는 이 몸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뿌리는 우리들 자신 속에 존재합니다. 이와 정반대로 본디 마음은 공한 것 임을 안다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고통의 무명을 없앨 수 있는 것은 이 몸을 소중히 여기고 아끼는 것이 옳지 않음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고통에 빠져있는 모든 중생을 위해 자비와 이롭게 하려는 마음과 무슨 고통을 겪고 있는가를 알아차리는 것 이 두가지가 함께 할때 자비심은 크게 일어납니다.
인간으로 태어난 기회를 얻기 어렵고 생은 짧으니
이에 대해 반복하여 습성을 들이면
이생에 집착하는 것을 없앨 수 있네
인과응보에는 속임이 없으니
윤회의 괴로움을 반복해 생각한다면
다음생에 대한 집찹도 없앨 수 있네
이처럼 습성을 들임으로써
세간의 풍족함을 바라는 마음이
한순간에도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네
이로써 밤낮없이 해탈을 바라는 마음이 일어난다면
그때 진정한 염리심이 생기네
<내 생각>
불교의 기본교리에 대하여 설명하신 스님들은 많다. 그러나 그 중에서 나와 인연이 닿아서 찾아보는 스님들은 몇 명이 않되는 것 같다. 나의 탐구심과 깨달음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한다. 온 중생을 구제하겠다는 보리심(이타심)을 강조하면서 설법에 가끔 눈물을 보이셨다는 달라이 라마 스님의 올곧은 성품에 마음이 무겁고 중생의 슬픔들이 나에게도 들어오는 것 같아 마음이 아프다. 내가 찾아보면서 인연으로 알게 된 순서를 조금이나마 적어보고자 한다.
불교를 접하기는 부모님 때문에 절에 갔던것이 몇 번 있었지만 회사 생활 및 스트레스로 인하여 일단 몸 먼저 건강해져야 한다고 생각하여 운동을 하였고 이에 몸이 어느정도 건강해지니 나 몸에 대하여 점차 궁금해 졌다. 언제나 나와 몸에 대하여 생각은 하지 않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내각 하고 싶은것은 무엇인지? 만 고민을 하였지 근본적인 질문을 하지 않은 것을 느꼇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하여 깊숙히 파고 들기 위해서는 내가 누구인지 부터 알아보는게 맞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다.
나는 누구인가 - 교보문고
『나는 누구인가』는 라마나 마하라쉬가 자아와 삶에 대해 성찰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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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는 그대로 - 교보문고
침묵의 큰 스승, 마하리시의 가르침 | 침묵의 큰 스승, 마하리시의 가르침 | 초판 출간 이후 16년 만의 전면 개역판 |《있는 그대로》는 1998년 11월 첫 출간된 이후 그동안 오탈자 교정, 표지와 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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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두 책은 같은 내용을 미국인의 시각과 한국 스님의 시각으로 집필한 것이다.
왜 인지 모르지만 나는 누구인가 마하리시의 가르침이 크게 와 닿았고 마하리시 서적에 대하여 찾아보려고 했지만 죽은지 오래 됬고 번역이 안된 고서들이 많았다. 그래서 동일한 내용이지만 다른 분이 집필한 있는 그대로를 다시 보아도 너무 좋았다. 그렇게 나에 대한 고민들이 깊어짐에 따라 나에 대한 고민들을 하시는 분들이 많고 깨달음을 얻으신 분도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먼저 찾아 본 것은 성철스님이었고 그분에 대한 법문과 책을 찾아보려 했지만 별로 없었다. 그래서 다음으로 숭산스님에 대하여 찾아보았고 그 분의 제자인 현각스님에 대하여 알게 되었다. 그 분이 집필하신 선의 나침반
선의 나침반 - 교보문고
숭산 대선사의 가르침 | 진리의 안내자 숭산 대선사의 30여 년간의 설법을 제자 현각 스님이 집대성한 지혜와 깨달음의 정수! 따뜻하고 자애로우면서도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숭산 스님의 파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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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 그 자리에서 일어나지 않고 단숨에 읽어버릴 정도로 나에게 재미있게 다가왔다. 그 때 나에게 일어난 생각은 인연에 맞춰서 시간과 공간이 발생하는 순간에 자신이 즐거움과 몰입감을 느끼게 하는 순간들이 가끔씩 발생함에도 이것에 대하여 고민하지 않고 스쳐 지나간다는 것이다. 그렇게 나는 불교와 인연이 어느정도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점차 스님들에 대하여 찾아보게 되었다.
혜민스님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 - 교보문고
혜민 스님과 함께 지혜와 평온으로 가는 길 | “가끔은 고요함 속에서 나를 만나는 시간을 선물하세요.”《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의 저자 혜민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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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축암 | 우리시대의 선지식(善知識)종범(宗梵) 큰스님 설법집 발간『오직 한 생각』1. 우리시대의 진정한 선지식으로 추앙받고 있는 종범(宗梵) 큰스님의 설법집 『오직 한 생각』이 발간됐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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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시대의 선지식(善知識) 청화 큰스님의 불교핵심교리 강설 모음집 발간진리의 길이자 인간이 가장 추구해야 할 불교핵심교리청화 큰스님의 법문 중 불교핵심교리에 관한 주요 설법 정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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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정 스님이 [새들이 떠나간 숲은 적막하다] 이후 4년만에 처음으로 창작 산문집을 냈다. `내 생전 마지막 산문집이 될 것`이라는 이 산문집은 법정 스님의 글이 가진 모든 장점들이 고스란히 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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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과 깨달음의 화법, 금강경 출간법륜스님의 즉문즉설, 그 해답의 기준은 는 즉문즉설 강연과 등으로 널리 알려진 법륜스님의 경전강의 시리즈 새 책이다. 어렵다고 생각되는 경전을 법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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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 스님의 강의 내용을 담은 『반야심경 이야기』. 자신이 안주해 온 삶의 울타리를 벗어나 변화를 갈망하는 마음으로 반야심경이 초대하는 삶의 여행에 나설 것을 제안한다. 이를 통해 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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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간 의의 혜민 스님과 김난도 교수 이전에 틱낫한 스님이 있었다! 힐링 저자의 원조 틱낫한 스님, 생애 마지막 한국 방문 기념 대표 컬렉션 3종 《화 anger》, 《힘 power》, 《기도 prayer》 리에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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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 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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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님들과 서적들은 나와 인연을 맺게된 스님 들과 내가 읽은 서적들이다. 종범 스님과 법륜스님은 유투브에도 많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더욱 자주 접하게 되는 것 같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