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4. 13. 10:46ㆍ수집/불교
정견 바른견해
왜 내가 이것을 하지?
정사 바른생각
생각 이전의 마음을 간직하라.
정어 바른말
혀에는 뼈가없다
정업 바른행위
다른 중생을 위해 봉사하는일
정명 바른삶
이일을 내가 왜 하는가?
정정진 바른노력
참선수행
정념 깨어있는 상태
바로 이 순간 깨어있는가?
정정 바른수행
순간순간 움직이지 않는 마음을 가져라
정견은 바른 인생관 과 바른 가치관을 갖는것이다.
바른 인생관은 인생은 생로병사와 탐진치에 있어서 삶은 고 라는 것을 바라보고 바른 가치관 몽환포영, 공, 무상, 무아, 상락아정을 가지고 살아 가야 한다는 것이다.
정견을 할때는 고집멸도 사성제의 이치를 분명히 바라보고 생활을 해야 할것이다.
정사유는 바른생각으로 사성제의 이치를 분명히 알고 참다운 지혜를 늘리는 것이다. 정견을 더욱 증진한다고 생각하라.
정어는 바른말로써 사성제를 근본에 두고 말하라는 것이다. 구업 (욕설 ,이간질하는말, 거친말, 꾸미는 말) 을 삼가하고 닦아야 한다.
정업은 청정한 계율을 지키는 생활 입니다. 바른 지혜로 살생,도둑질,그릇된 음행,술먹기 등을 금지하고 몸을 청정히 하고 다른 중생을 위해 봉사하는 일을 해야한다.
정명은 바른생활을 하고 바른직업을 가져야 한다. 몸으로 입으로 뜻으로 지은 삼업을 청정히 하고 정법으로 생활하며 삿된 생활을 떠나야 한다. 생활을 할때마다 이것이 무엇인지? 이일을 왜 하는가? 에 대하여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
정정진은 바른노력으로써 참선수행을 해야한다. 참다운 지혜를 일으켜서 강인하게 참선수행을 해야한다.
정념은 깨어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참다운 지혜로써 정도를 마음 깊이 확신하여야 한다.
정견을 기본으로 정사유를 증대시켜 정념으로 나아가서 마음으로 기억해서 잊지 아니하여 사념이 떠나면 그 때는 항시 삿된생각이 없어지는 것이다.
정정은 바른수행으로써 참다운 지혜로써 오직 마음만 있음을 보는 번뇌 없는 청정한 선정에 들어가는 수행을 해야한다.
삼학도는 계정혜라
정어 정업 정명은 계품 계행 계율이고
정념 정정 정품 정품 선정이고
정견 정사유 정정진 혜품 지혜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