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7. 5. 12:42ㆍ수집/주식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15807950
거인의 어깨 1 - YES24
3,000억 자산운용, 19년 초과 수익, 연기금 S등급, 전문가가 꼽은 전문가홍진채 해설로 통찰하는 주식 대가들의 투자법현대 주식투자의 창시자 벤저민 그레이엄, 신화가 된 투자자 워런 버핏, 냉철
www.yes24.com
<중요 문장>
주식은 전통적인 투자자산 중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여왔습니다. 의외로 그렇게 위험하지도 않습니다. 우리 재산에서 일정 수준 이상은 언제나 반드시 주식에 배분해 두는 게 좋습니다. 자산배분에서 주식을 제외하는 것은 엄청나게 위험합니다.
인간은 머리가 아닌 몸으로 학습하고, 머리를 쓰지 않고 몸을 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시장의 함정에 빠집니다. 그리고 머리를 쓰는 사람들도 이 시장에서는 아주 많은 함정에 빠집니다. 우리는 진지하게 몸이 아닌 머리로 학습하려고 노력해야 하고, 그 노력의 결과로 발견해낸 산물들조차 대부분 폐기해버릴 수 있는 용기를 지녀야 합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현명한 투자자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다른 분야에서는 열정이 성공의 열쇠가 될지 몰라도, 투자에서는 열정이 거의 틀림없이 재난을 부른다.
부유함이란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사람은 재산의 절대 금액보다는 주변 사람과의 비교에서 행복 혹은 좌절을 더 강하게 느낍니다. 시장 수익률만큼을 얻는 전략은 상승장이든 하락장이든 멘탈을 지켜주면서 재산 순위를 계속 꾸준히 상승시켜 줍니다. 심지어 거의 아무런 노력을 들이지 않고요. 시장 전체를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나 ETF를 보유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건 사고 체계입니다. 돈을 버는, 즉 초과수익을 낼 수 있는 패턴은 생각보다 아주 희귀합니다. 기업은 무엇이고 주식은 무엇이며 투자자는 어떤 식으로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아주 다양한 경험과 깊이 있는 통찰을 통해서 유의미한 패턴을 찾아내고, 어떤 이유로 그 패턴이 작동했으며, 어떤 이유로 앞으로도 작동할 거라 믿는지, 작동하지 못하는 조건은 무엇인지, 그 작동에 필요한 인풋은 어떤 종류이며 나는 그 인풋을 확보하고 있는지, 패턴이 작동하지 않기 시작했을 때 그것을 어떻게 파악할 수 있는지 등을 숙고해야 합니다. 그런 사고 체계를 갖추고 계속 다듬어나가는 것이 지속가능한 성과를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우리가 대가들을 공부하는 이유는 그의 매매를 추종하기 위함이 아니라, 그의 사고 체계로부터 무언가를 배워서 나만의 사고 체계를 만들어나가기 위함입니다.
투자의 세계에서 단기 성과는 무작위성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
주식은 기업의 일부로 보아야 하고, 시장을 보는 적절한 관점을 유지해야 하며,적정 안전마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식은 차트에 따라 가격이 오르내리는 종이 쪼가리가 아니라 기업의 일부라고 말이지요.
그레이엄 사고체계의 핵심은 가치 기반사고 입니다. 주식은 사업을 대변하고, 사업은 고유의 가치를 지닙니다.
주식은 분명한 가치를 지닙니다. 그러나 그 가치가 얼마인지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하나의 값으로 계산해낼 수는 없습니다.
건전한 투자의 비밀을 한마디로 요약한다면 그것은 안전마진이라는 좌우명이다. 안전마진은 기대수익률뿐만 아니라 실수에 대한 여유공간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가능한 한 최악의 경우를 고려하여 안전마진을 확보하고, 여러 아이디어에 분산투자해야 한다.
미래의 성장은 가치를 구성하는 핵심요소입니다. 가치와 성장은 절대로 대비되는 개념이 아닙니다.
성장주의 적정 주가 = EPS x (8.5 + 2 x '기대성장률')
투자는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 원금의 안전과 충분한 수익을 약속받는 행위이다.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투기이다.
철저한 분석이란 개별 기업에 대한 정보 수집과 가치에 대한 판단 뿐만 아니라, 가치와 가격이 작동하는 방식, 안전마진과 분산투자 등의 전반적인 의사결정 체계를 반영한 분석을 의미합니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지성이나 비범한 통찰력, 은밀한 정보는 필요 없다. 필요한 것은 건전한 의사결정 원칙을 갖추고 감정이 그 원칙을 망가뜨리지 않도록 지키는 능력이다.
워렌버핏
훌륭한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적당한 기업을 훌륭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낫습니다.
PV = C1 / (1+r) + C2 / (1+r)2 + C3/ (1+r)3 + .....
PV = present value , C1,C2,C3 는 각 1년후, 2년후, 3년후에 받게 될 현금흐름 , r = 활인률
사고체계
레슨1 : 기업은 유기체다. 불확실한 외부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한다.
레슨2 : 기업의 행동은 가치를 창출하기도 하고 파괴하기도 한다.
레슨3 : 투자자는 가치를 창출하는 경영진을 발굴하는 능력을 갖추고 위윔하고 기다림으로써, 경영진이 창출해낸 가치를 함께 누릴 수 있다.
돈을 잃지 마라 : 가치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사고, 그걸 묶음으로 사면, 웬만해서는 돈을 잃지 않는다.
개별 투자 건이 유리한 확률분포인지를 확인하고 투자하라.
개별 투자 건이 실패했을 때 다시는 게임에 참여할 수 없는 구조를 만들지 마라.
장기투자를 해서 돈을 벌 수 있는 기업을 잘 발굴하였는가, 그런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는가?
피터린치
장세에 연연하지 마라. 이 한 가지만 이해해도 이 책을 다 읽은 것과 같다.
투자에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비결 중 하나는 주식이 아니라 기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기계적으로 오르는 주식을 팔고 내리는 주식을 보유한다. 이것은 꽃을 뽑아내고 잡초에 물을 주는 것처럼 분별없는 행동이다. 또 어떤 사람은 기계적으로 내리는 주식을 팔고 오르는 주식을 보유하는데, 이것 역시 크게 다를 바 없다. 두 전략 모두 실패한다. 기업의 가치를 범위로 평가하고 상황이 변할 때마다 재평가하라.
우리가 사는 종목들 중 일부는 10루타의 씨앗이다. 10루타는 장기간 보유했을 때 발현된다.
10루타로 가는 동안 매도하고 싶은 충동을 굉장히 많이 받는다. 단지 높은 수익률이 났다고 기계적으로 매도해버리는 행위는 포트폴리오의 장기 수익률을 크게 훼손한다.
<요약 >
벤저민 그레이엄
주식의 가치 : 주식은 사업에 대한 소유권이다. 가치가 존재한다.
미스터 마켓 : 가치는 하나의 값으로 합의되지 않는다. 투자자의 심리 상태에 따라 가격 변동이 심하며, 이는 가치를 기반으로 사고하는 투자자에게 좋은 기회 요인이 된다.
안전마진 : 개별 투자 건은 언제나 실패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유리한 확률에서 베팅하며, 다양한 투자 건으로 분산해야 한다.
워런 버핏
기업의 가치 : 기업은 유기체다. 외부 환경의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하는 존재다.
경제적 해자 : 기업은 가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하고, 가치를 파괴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기도 한다. 자본비용 이상의 초과이익을 내고 그 이익을 주주를 위해 활용하는 기업이어야 가치가 있다.
능력 범위 :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할 수 있는지 믿을 수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믿음을 갖기 위해서는 투자자가 기업의 역량을 파악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피터 린치
바텀업 : 거시경제나 전체 시장의 흐름을 전망하는 것보다는 개별 기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10루타 : 주식은 상승 잠재력이 하락 잠재력보다 비대칭적으로 큰 자신이다. 이 비대칭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에 집중하고 신중하게 매매해야 한다.
분산투자 : 특정 유형의 몇 개 기업으로 투자를 한정하는 것보다는 능력이 닿은 한 다양한 기업을 공부하는 것이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유리하다.
<내 생각>
내용도 좋고 단락마다 요약 정리 해주는 것도 좋고 거인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는 신선함도 좋고, 다 좋다.
다 좋아, 두 번 읽을 정도로 좋다. 투자 철학을 세우지 않고 기업을 분석하지 않고 투자하는 것은 도박, 대형 우량주 분산과 인덱스 ETF만 하다가 심심하면 개별 주식 조금씩 했는데 심심해서 한게 도박이었군. 투자 철학 부터 세우자. 그리고 분석에 대한 기법과 관점을 향상시켜서 내 역량 안에 있는것만 투자하자. 남이 버는것은 내가 놓친것 이 아니다. 그 사람의 인연이 닿은 것일뿐 나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도 좀 더 노력하자. 일단 투자철학이 무엇인줄도 모르면 거인의 어깨를 통해서 들여다 보자. 무언가를 사고 싶을때 마다 이거 너 분석할수 있냐? 고 질문하면 아니 귀찮아 안해 ㅎㅎ 라고 말하고 사지 않게 된다.
'수집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인의 어깨 2 정리 (0) | 2023.08.22 |
---|---|
투자의 역사는 반드시 되풀이된다<정광우> 정리 (0) | 2023.07.11 |
주식 배분 전략 (사경인 투자 과외 참조) (1) | 2022.05.19 |
주식 배분 2022-05-14 (0) | 2022.05.14 |
유안타증권 유동원 본부장 삼프로 (0) | 2021.10.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