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MBA 정리

2024. 3. 15. 01:13수집/경영

728x90
반응형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4707232

 

퍼스널 MBA - 예스24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꼭 알아야 하는 경영의 핵심 지식살아 숨 쉬는 경영의 핵심 지식이 ‘10주년 기념 증보판’으로 돌아오다!『퍼스널 MBA』는 필자가 수천 권이 넘는 경영 서적을 읽고, 수

www.yes24.com

[인상깊은 문장]

  • 진짜 현명한 사고는 모두 이전에 이미 수천 번 생각했던 것이다. 그러나 온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진솔하게 다시 생각해야만 한다. 그 근원을 개인적인 경험으로 녹여낼 때까지 말이다. -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
    • 먼저 훑어보고, 대강 읽고, 그 후 정독하라.
    • 필기도구와 노트를 기니고 다녀라.
    • 주기적으로 이 책을 다시 들여다보라.
    • 이 책의 아이디어를 동료와 토론하라.
    • 언제나 탐구할 것은 더 있다.

가치창조

  • 사업은 다음의 일들을 반복하는 과정이다.
    1.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내고 이를 제공한다.
    2. 다른 사람들이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한다.
    3. 이를 사람들이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가격에 판매한다.
    4. 고객의 필요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방식으로 제공한다.
    5. 사업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익을 창출한다.
  • 사업체의 상호 의존적 핵심 다섯가지 과정
    1. 가치창조: 사람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혹은 원하는지 찾아내고, 이를 창조한다.
    2. 마케팅: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만든 상품에 대한 수요를 불러일으킨다.
    3. 판매: 잠재고객을 실제 구매고객으로 바꾼다.
    4. 가치 제공: 약속한 것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고객을 확실하게 만족시킨다.
    5. 재무: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을 마련하고, 노력의 대가를 지불받는다.
  • 성공하는 사업의 7가지 원칙 [존 뮬린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2922918
 

성공하는 사업의 7가지 원칙 - 예스24

여러 사업가들의 성공·실패 사례와 저자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나의 기회 속에 내재돼 있는 치명적인 결함을 피하는 법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유망한 사업 기회들을 찾아내고 이를 성공적으로

www.yes24.com

  • ERG 이론은 1972년 심리학자 C.Alderfer가 인간의 욕구에 대해 매슬로의 욕구단계설을 발전시켜 주장한 이론으로써 생존, 관계 그리고 성장의 순서를 나타낸다. 사람들은 생존에 필요한 것을 얻게 되면 그 후에 친구를 만들고 연인을 찾아 나선다. 인간 관계가 만족스러우면 그 다음에는 즐길 수 있는 일이나 흥이 있는 분야에 필요한 스킬을 향상시키는 일에 집중한다.
  • 사람들은 너무나 자주 잘못된 것에 쓸데없는 노력을 기울인다. 열심히 하는 것보다 옳은 일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시장을 평가하는 10가지 방법
    1. 긴급도: 사람들이 이것을 얼마나 절박하게 원하는가 혹은 필요로 하는가?
    2. 시장규모: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 또는 제품을 몇 명의 사람들이 현재 구매하고 있는가?
    3. 가격 잠재력: 특정 솔루션을 위해 고객이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평균 최고 가격은 얼마인가?
    4. 고객 획득 비용: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비용은 얼마인가?
    5. 가치 전달 비용: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고객에게 전달하는 데에 드는 비용(인력과 자본)은 얼마인가?
    6. 상품의 독창성: 시장 내 다른 경쟁 업체들과 비교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특별한 이유는 무엇인가?
    7. 시장진출 속도: 제조에서 판매까지 걸리는 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8. 선불 투자: 판매하기까지 얼마의 자금을 투자해야 하는가?
    9. 추가 판매 가능성: 구입하는 고객에게 제시할 제2의 상품이나 서비스 등이 있는가?
    10. 추가 노력의 여부: 최초 제품이 만들어진 후 지속적으로 판매를 유치하기 위해 추가로 어떤 노력을 들여야 하는가?
  • 경쟁에는 숨겨진 이득이 많다.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이 시장이 제공하는 가치를 원하고 있고 이로써 당신의 첫 번째 위험 요소가 없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 잠재적인 경쟁업체를 가장 잘 파악하는 길은 그들의 고객이 되어보는 것이다. 그들이 제공하는 것이 무엇이든 많이 경험해 보라. 경쟁업체가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어떻게 고객의 관심을 끄는지 그리고 얼마의 가격을 요구하는지 등을 알게 될것이다. 또한 판매는 어떻게 이뤄내는지, 고객의 만족을 어떻게 이끌어내는지,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아직 이들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고객의 필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도 깨닫게 될 것이다.
  • 자신이 하는 행동 중에 자꾸 반복되는 것이 있다면, 이를 주의 깊게 살펴보길 권한다. 무언가를 만드는 것 혹은 완성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의 경우 반복의 연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자신이 무엇에 끌리는지 잘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흥미를 자극하는 재미있는 시장을 찾아서 매일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하는 일이다. 자신에게 맞는 시장을 찾는 일에는 적극적인 탐구와 인내심이 필요하다.
  • 가치는 고유하지 않다. 가치는 사물에 내재해 있지 않다. 가치는 우리 안에 있으며, 우리 주변 조건들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 안에 있다 - 루트비히 폰 미제스 <인간행동>의 저자
  • 인간행동 https://www.yes24.com/Product/Goods/8574645
 

인간행동 - 예스24

신자유주의는 무엇인가, 그것은 도대체 어떤 규제에 대한 자유주의인가.노벨경제학상을 받은 하이에크와 프리드먼의 스승 루트비히 폰 미제스가 그 답을 제시했다. ≪인간행동≫은 방법론부터

www.yes24.com

  • 경제적 가치 12가지 유형
    1. 제품 : 제품은 만질 수 있는 가치 유형이다.
    2. 서비스 : 서비스는 요금을 받고 타인을 도와주거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3. 자원공유 : 공유되는 자원이란 여러 사람이 같이 사용하는 지속성이 있는 자산을 의미한다. 
    4. 정기구독 : 정기구독은 미리 약속한 혜택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다.
    5. 재판매 : 재판매란 도매업자로부터 물품을 구입해 소매구매자에게 이를 더 높은 가격으로 되파는 행위를 말한다.
    6. 임대 : 임대는 자산을 미리 정한 기간 동안 타인이 사용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요금을 지불받는 것이다.
    7. 대리인 : 대리인의 개념은 자신이 소유하지 않는 자산의 판매 혹은 광고를 의미한다.
    8. 고객층 모집 : 고객층 모집 비슷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이들을 한데 모으는 행위다.
    9. 대출 : 대출은 대출자가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금액의 자금을 사용한다는 계약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10. 선택권 : 선택권이란 돈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 동안 미리 정해놓은 행동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11. 보험 : 보험은 구매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판매자에게 자신의 위험을 대신 감수하게끔 하는 것이다.
    12. 자본 : 자본은 기업의 주주가 되는 권리를 구매하는 것을 위미한다. 
  • 해슬 프리미엄[불편한 일에 대한 문제해결] : 사람들은 아주 힘들거나 귀찮아서 스로 하기 싫은 일에는 기꺼이 돈을 지출하고자 한다. 이처럼 불편함이 있는 곳에 바로 비즈니스의 기회가 있다. 
  • 인지 가치는 고객이 제안 상품에 지불하는 금액을 결정하게 한다. 잠재고객이 제안상품에 대해 더 큰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면 그들의 구매동기는 더 커지고, 당연히 지출 의도 역시 높아지게 된다.
    • 한 가지 이상의 인간이 가진 핵심욕구를 만족한다.
    • 매력적이고 시각화하기 쉬운 결과를 제안한다.
    • 불편을 해결해 주는 최고의 해법을 말해준다.
    • 잠재고객에게 바람직한 사회적 신호를 보냄으로써 다른 사람의 눈에 좋게 보이도록 해 지위 추구의 성향을 만족시킨다.
  • 최소 경제성 상품은 본질적으로 소비자가 지갑을 열어 구매하도록 하는 발전된 형태의 원형이다. 실제 구매 고객의 구미가 당기게 할 상품에 대한 정보 또는 원형을 제공하면 되는 것이다. 최소 경제성 상품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위험을 최소화한다. 처음에는 투자 규모를 최소화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가 쌓이고 아이디어가 더 구체화되고 조율되면서 투자 규모를 조금씩 늘려나가면, 무엇이 도움이 되고 그렇지 않은지 빨리 파악할수 있게 된다. 
  • 주요 가정은 사업이나 상품이 수익을 거두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현실성을 가지는 사실 혹은 요소들을 말한다. 모든 사업 또는 상품은 일련의 주요 가정들을 안고 있다. 사업이 번창할 것인가 혹은 파산할 것인가는 모두 이 가정들에 달려 있는 셈이다.
  • 사람들이 진정 무엇을 중요시 하는지를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분명한 트레이드오프를 하도록 요구하는 것이다. 상대적 중요성 검사는 사람들이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기 위해 현실 트레이드오프를 연출하는 간단한 질문을 제시한다. 결과과 종합되고 통계적으로 분석되면, 각 이익의 상대적 중요도는 매우 명확해진다.
  • 사업에서 무엇을 제공할지 생각하는 단계에서 패턴을 잘 살펴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패턴이란 특정 인구집단이 몇몇 특징들을 한 문맥에서 다른 것들보다 더 중요시하는 것을 뜻한다. 무엇을 택하고 무엇을 버릴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 실행 가능한 대안들을 잘 검토하는 것과 고객의 관점을 고려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만들어낸다. 무엇을 포함하고 무엇을 버릴것인지 결정하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입장을 바꾸어 당신의 사업체와 다른 사업체들을 놓고 선택해야 하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다. 

마케팅

  • 마케팅은 잠재고객을 찾는 과학이며 기술이다. 잠재고객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마케팅은 이목을 집중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판매는 거래를 성사시키는 것이다.
  • 수용성이라는 것은 두 가지 주요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 바로 '무엇' 과 '언제' 이다. 사람들은 항상 주어진 시간에 특정 주제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 당신이 제공하려는 서비스나 제품에 이미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홍보하는 것은 제한된 자원과 노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길이다.
  • 고객 자격이란 고객이 상품을 구입을 하기 전에, 그가 좋은 고객인지 그렇지 않은 고객인지 판단하는 과정을 뜻한다. 잠재고객을 구매 전에 평가함으로써 사업에 맞지 않고 도움이 안 되는 고객층을 미리 선별해서 시간 방비를 최소화할 수 있다.
  •  효과적인 마케팅의 본질은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상품을 이 기존 욕구에 부합시켜 선보이는 것이다. 가장 좋은 마케팅은 교육기반 판매와 비슷하다. 마케팅 전문가가 해야 할일은 제품을 통해 잠재고객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알려주고 설득하는 게 아니다. 단지 잠재고객 스스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에게 도움을 주고 진정 원하는 무언가를 얻게 해줄 거라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 당신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고객이 이를 구매했을 때 자신의 삶이 어떻게 나아지는지 시각화해보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잠재고객이 상품을 갖게 되었을 때 그들의 삶이 어떻게 발전하는지 상상해 보도록 유도하는 것은 구매의 확률을 높이는 일이다. 그리고 시각화를 가장 효과적으로 돕는 방법최대한 많은 감각적 경험에 노출시키는 것이다.
  • 꾸미기 (Framing) 은 중요한 것만 강조하고 중요하지 않은 것은 부각하지 않는 방법이다. 특정 사실을 최소화하거나 아예 밝히지 않는다. 꾸미기를 적절히 사용하면 상품을 더 설득력 있게 선보이고 고객의 시간과 관심을 낭비하지 않는 이점이 있다. 꾸미기는 모든 상황에서 의사소통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따라서 이를 잘 인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시장은 평판을 결정짓는 권력자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시장은 항상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 보고 있다. 좋은 평판을 형성할 때 고객은 지속적으로 당신에게서 구매할 것이며 타인들에게 자신있게 그 상품을 권할 것이다. 평판을 형성한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드는 작업이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기도 하다.

영업

  • 공통분모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당사자들 간에 서로의 이익이 겹치는 부분을 발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택권을 당신 주변을 에워싸는 원으로 상상해 보라. 잠재고객들도 각자 이러한 원들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해야 하는 일은 정확히 어디에서 이런 원들이 서로 겹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가치가 있는 상품의 가격을 정당화하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1. 대체 비용: 이 제품을 다른 제품으로 대체시킬 경우 발생하는 비용은?
    2. 시장비교: 이와 비슷한 다른 상품들은 얼마에 팔리고 있는가?
    3. 현금 흐름 할인법/순현재가치: 시간이 지난 후에 가치가 더 높아진다면 지금 얼마의 가격을 얻을 수 있나?
    4. 가치 비교: 이 상품이 특히 누구에게 더 가치가 있는가?
  • 교육기반 판매는 가망고객에게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하나, 그만한 가치가 있다. 노력을 투자함으로써 가망고객을 더욱 현명하게 만들고, 동시에 그들은 전문성을 신뢰하게 된다.
  • 모든 협상에서 사용되는 세 가지 통화가 있다. 자원, 시간, 그리고 융통성이다. 직장에서 좀 더 많은 융통성과 시간을 얻고 싶다면 더 낮은 월급을 받으면 된다. 협상을 할 때는 위 세가지 보편적 통화들을 잘 기억하라. 상대방에게 제안할 대안들이 훨씬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 협상의 세 가지 단계준비, 구조 그리고 토론이다. 
    • 모든 협상의 첫 번째 단계는 준비단계이다. 만족할 만한 결과를 위한 배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협상이 시작되기 전에 미리 좋은 협상결과를 조성하는 환경을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협상의 준비 단계에서 힘을 실어줄 가장 중요한 작업은 바로 연구이다.
    • 협상의 두 번째 단계는 구조이다. 구조란 제안되는 조건을 뜻한다.
    • 협상의 세 번째 단계는 토론이다. 상대방에게 제안을 직접 선보이는 것이다. 토론 단계에서 제안 조건들에 대해 상대방과 더 자세하게 논할 수 있다.
  • 가망 고객을 속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최적의 상품을 선택하는 데 현명한 결정을 하도록 돕는 사람이어야 한다. 이는 영업사원이 가망고객의 선호를 고려하기보다 자신의 관점을 설득하는 데서 오는 고객의 압박감을 해소한다. 가망고객이 제공품을 평가하는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설득저항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권유 방법을 구상할 수 있고, 가망고객이 제품을 선호하도록 용기를 줄 수 있다.
  • 영업업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발전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고객에게 먼저 후하게 베푸는 것이다. 가치를 전달하고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의 도움을 주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당신을 존중하게 한다.
  • 무언가를 판매한다는 것은 고객을 파악하고 구매를 막는 장애물을 없애는 과정이다. 위험, 미지의 사실, 걱정 등은 고객이 상품을 사지 못하도록 막는다. 이때 판매를 위해 해야 할 일은 판매를 가로막은 장벽을 파악하고 이를 허물어 버리는 것이다.
  • 위험 전환은 거래에서 오는 위험의 일부분 혹은 전체를 구매자로부터 판매자로 옮기는 방법이다. 구매자가 안 좋은 거래의 위험을 모두 짊어지기 않도록 판매자가 미리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다.
  • 기존 고객 재활성화는 신규고객 유치보다 더욱 빠르고 간단하며 또한 수익을 증대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가치 전달

  • 가치 전달은 모든 구매고객을 만족하게 만드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재고관리, 배송/주문 처리, 고장 수리, 고객 지원 등이 그것이다. 가치 전달이 없이는 사업을 한다고 볼 수 없다. 
  • 가치의 흐름은 가치 창조 과정의 가장 첫 번째 단계에서부터 고객에게 완제품을 전달하는 시점까지를 아우르는 개념이다. 상품이 어떤 가치의 흐름을 통해 움직이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상품을 고객에게 신속하면서도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그리고 일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유통 경로에는 두 가지가 있다. 소비 사용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방식과 중개인을 거치는 방법이다. 유통 경로를 확보하는 것은 가치가 있지만, 중개업자들을 주시해야 한다. 
  • 고객이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은 주고 두 가지 기준에 달려 있다. 기대와 효과다. 이는 내가 기대 효과라고 부르는 일종의 방정식과 같은 구도에서 작용한다. 즉, 품질 = 효과 - 기대 이다.
  • 상품의 예측 가능성을 결정짓는 세가지 주요 요소
    1. 균일성이란 항상 같은 기능과 성질들을 전달하는 것이다.
    2. 일관성이란 시간이 지나도 계속해서 같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3. 신뢰도는 실수나 지연이 없이 같은 가치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 가장 넓은 의미에서 품질은 '목적에의 적합성' 이다. 오퍼(제안품)가 의도한 소비자 혜택을 제공하고 의도한 환경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가? 품질을 정의, 측정,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프레임워크인 데이비드 가빈의 8가지 질문을 통해 품질에 대해 판단해 보자.
    1. 성능: 의도한 목적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가?
    2. 기능: 얼마나 많은 유용성과 가치가 있는 이점을 제공하는가?
    3. 신뢰성: 사용시 파손, 오작동 또는 고장이 발생할 확률은 어느 정도인가?
    4. 적합성: 정해진 표준을 얼마나 잘 충족하는가? 결함이 흔한가? 필요한 경우 대체품을 사용할 수 있는가?
    5. 내구성: 얼마나 오래 작동하는가?
    6. 서비스 가능성: 문제가 발생하면 쉽게 고칠 수 있는가?
    7. 심미성: 주관적인 사용 경험이 즐겁거나 매력적으로 보이고 안심이 되는가?
    8. 인식: 기대 효과를 피하고자 평판이 좋고 예상보다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는가?
  • 품질 신호는 사용자가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방식으로 품질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는 오퍼(제안품)의 요소인 것이다. 성능을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다른 방식으로 알아차리기 어려운 경우 품질 신호는 소비자에게 오퍼가 의도한 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게 한다. 이러한 품질 신호는 단순히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에 머물지 않고, 제안이 약속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고객을 '믿을 수 있게' 만들어 마케팅 및 영업 활동을 더 쉽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준다.
  • 사소한 그리고 유용하거나 해로운 행동과 투입은 시간이 흐르면서 축적되어 막대한 결과를 낳기 쉽다. 수 많은 작은 개선들이 끊임없이 이루어지면, 그것은 필연적으로 막대한 결과를 낳는다.
  • 확충(Amplification)의 가능성을 포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끊임없이 복제되거나 증식되는 요소를 찾는 것이다.
  • 가치 흐름상에서 개선 사항을 만들 때마다, 잠재적 경쟁자들은 따라잡기 힘들어진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가치를 창조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높이면, 경쟁자들이 똑같은 제품을 만들어 경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제공하는 혜택과 고객 응대방식 하나하나는 경쟁자들이 복제하기 더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 경쟁 자체에 초점을 맞추지 마라. 더욱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춰라.
  • 인간은 도구를 사용하는 동물이다. 도구가 없이는 아무것도 못하고, 도구가 있으면 못할 게 없다.
  • 늘 구할 수 있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도구들을 택하라. 품질 좋은 도구들은 최소한의 입력으로 최대한의 출력을 제공한다. 능력 배가기에 투자하면 거기에 드는 시간과 에너지와 주의력을 단순히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것을 넘어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출 수 있다.
  • 시스템이 작동하는 법칙을 명시적으로 규정함으로써, 검색 엔진 프로그래머들은 시스템의 일상적인 운용을 자동화할 수 있다. 그 결과로 구글 개발자들은 자기들의 노력을 시스템을 운영하는 데보다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재무와 회계

  • 재무는 기업의 안과 밖에서 발생하는 돈의 흐름을 관찰한다. 나아가 재무는 돈을 배치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원하는 열매를 맺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기술이자 과학이다. 회계는 사용하는 데이터가 완벽하고 정확하게 재무적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 아주 좋은 비즈니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다. 즉, 비용을 일관적으로 낮게 유지하면서 막대한 양의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다. 
  • 이윤률 (마진) % = { (매출 - 비용) / 매출 } X 100 
  • 이윤폭 % = { (가격 - 비용) / 비용 } X 100
  • 가치 확보란 모든 거래에서 주어지는 가치의 일정 비율을 확보하는 과정을 말한다. 기업이 더 많은 가치를 확보할수록 재화(용역)의 매력은 감소하게 된다. 가치 확보의 개념 이면에는 두 가지 지배적인 철학이 있다. 바로 최대화와 최소화이다.
  • 돈은 도구이고, 그 도구의 유용성은 그것으로 당신이 무엇을 할 생각인가에 달렸다. 충분성은 주관적이다. 즉, 하는 일을 계속하기에 충분한 액수가 얼마인가는 개인적 열정을 따른다. 재정적 필요가 그렇게 크지 않다면 비즈니스를 지속하는 데 많은 매출이 필요하지 않다.
  • 돈의 전체 가치는 그 돈으로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가치평가는 기업의 전체 가치에 대한 추정이다. 가치평가는 해당 기업의 주식을 투자자에게 팔고자 하거나 미래의 인수에 대비하고자 할 대 신중히 고려되어야 한다.
  • 현금이 유입되는 주요 이유는 세가지다. 영업활동(판매제안과 구매유입), 투자 (배당금의 수령, 자본비용의 지불), 자금조달 (대출과 상환)이 그것이다. 현금흐름표는 어디서부터 현금흐름이 발생했는지를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 이러한 출처를 구분해서 추적한다. 모든 사업에서 현금은 선택안들을 대변한다.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과 영업에 투자하고, 설비를 구입하며, 다른 기업을 인수하는 선택안 등이다. 대개의 기업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그리고 선택안이 많을수록 더 많은 회복력을 갖추게 된다.
  • 손익계산서 : 매출 - 매출원가 - 비용 - 세금 = 순이익
  • 대차대조표 : 자산 - 부채 = 소유주 자본
  • 현실에서의 시험은 모두 오픈-북이다. 당신의 성공은 자유시장에서 얻은 학습으로 냉혹하게 평가된다.

인간의 마음

  • 모든 인지 제어 시스템의 중심에는 기준 레벨이 있다. 그것은 시스템이 '통제 아래에'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인지의 범위이다. 인지가 시스템의 기준 레벨 안에 있을 때는 아무 행동도 일어나지 않는다. 기준 레벨에는 설정값, 범위, 오류의 세가지 종류가 있다. 범위와 설정값의 차이는 통제되고 있는 인지의 상한선과 하한선의 유무에 달려있다. 오류는 영점으로 정의된 설정값이며, 영점이 아닌 인지는 통제를 벗어난 것이다.
  • 행동을 변화시키기를 원한다면, 시스템의 기준 레벨을 변경하거나 시스템이 운영되는 환경을 변경해야 한다. 기준 레벨을 바꾸는 행위는 곧 시스템의 행동을 바꾸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기준 레벨을 정의하거나 재정의하는 것은 당신의 행동을 바꾸는 것을 도와준다.
  • 환경구조를 바꾸면, 행동은 자동적으로 바뀔 것이다. 조금의 마찰을 가하거나 특정 옵션들을 완전히 없애 버리면, 성취하려는 목표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다.
  • 재조직은 학습을 위한 신경학적인 기반이다. 우리의 마음은 특정한 원인과 특정한 효과를 연관시키는 학습 기계이다. 마음이 아직 특정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학습하지 못했을 경우, 문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노력을 통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이다. 그것이 재조직의 역활이다. 그것은 문제를 풀어줄 만한 새로운 방법을 구상하거나 시도해 보도록 충동질한다. 재조직을 이해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그것을 거부하지 말라는 것이다. 길을 잃은 느낌을 받을 때는 용기를 내라. 그것은 당신의 뇌가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 불과하다.
  • 갈등을 푸는 유일한 길은 각 집단이 기준 레벨을 바꾸는 것이며, 이는 상황의 구조를 바꿀 때 효과가 가장 크다. 각각의 집단이 성공의 평가로 활용되는 기준 레벨을 만드는 상황을 바꾸면, 갈등을 없앨 수 있다.
  •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기 위해 협력해야 하는 뇌의 각 부분들을 연결시켜 주는 감정적 상태다. 양파 구조의 뇌를 기본 모델로 사용하자면, 동기는 세상을 인지하는 중뇌와 신체가 행동하도록 신호를 전송하는 후뇌 사이의 연결이다. 대부분의 경우 동기는 자동적이라서, 우리의 마음이 현실의 상태와 원하는 상태 간의 차이를 인지하면, 신체는 자동적으로 그 차이를 제거하려는 행동을 취한다.
  • 잠재적인 위협으로부터 회피하도록 강요하는 내면의 갈등을 제거하면, 당신이 원하는 바로 나갈 수 있는 동기 유발의 감정을 경험하게 될것이다.
  • 결정과 행동의 결과를 개인화하면, 인식범위 한계에 얽매이지 않게 될 것이다.
  • 당신의 마음은 관심이 있다. 명심할 것은, 당신의 뇌는 매 순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을 가지고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설명하는 패턴들을 만들어낸다는 사실이다. 인간의 마음은 환경이나 상관관계와 같은 단서들을 포함하는 정보들을 맥락적으로 저장한다. 뇌는 패턴 매칭 기계이므로, 무엇이 무엇과 연관 관계를 맺는지 규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시도한다. 그 결과, 우리의 마음은 논리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정보들 사이에서까지도 적은 노력으로 연관 관계를 구성한다. 연관관계가 논리적 분별력을 가지고 있지 못하더라도, 연관적인 단서들을 이용해서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은 가능하다.
  • 인간 존재에 관한 궁금한 사실은, 뭔가가 거기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점이다. 결여 맹목성 현상은 우리가 관찰할 수 없는 것을 식별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인식적 편견이다. 우리의 인지적 기능은 환경에서 드러나는 대상물을 구별하도록 진화되었다. 무엇이 누락되었는지 깨닫거나 식별하는 일은 사실 인간에게는 매우 어렵다. 경험은 부재하는 것에 대한 무자각을 더 쉽게 피할 수 있도록 해준다. 경험은 주요한 가치가 있다. 결여 맹목성을 극복하기 위해서 내가 활용하는 유일한 방법은 나중에 논의할 체크리스트 활동이다. 당신이 뭔가 바라는 것을 미리 생각하고 눈에 띌 만한 메모로 기록해 놓으면, 결정을 내리는 동안 참조할 수 있다. 
  • 참신성은 장시간 동안 주의를 끌고 유지시키고자 할 때 극히 중요하다. 참신성은 새로운 감각적인 데이터의 존재이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거나 한 번에 몇 시간씩 인터넷을 뒤지는 데 집중할 수 있는 이유 중의 하나가 참신성이다.

자신과 일하기

  • 몸과 마음은 당신이 일을 완료하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다. 자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통해 목표를 더 쉽고 더 즐겁게 달성할 수 있다.
  • 내 경험에 의하면, 자제력 결핍에는 네가지 일반적인 부분이 있다. 그것은 작업, 욕망과 욕구, '해야 한다'와 저항에 대한 감정적 경험이다.
  • 모노이데이즘 (몰입) 상태에 어떻게 빠져들수 있는가?
    1. 잠재적인 혼란과 방해를 제거한다.
    2. 내부 갈등을 제거한다.
    3. '돌진'을 통해 주의 과정을 시작한다.
    4. 명상은 모노이데즘 '저항력 운동'의 한 형태이다. 호흡에 집중하고, 의식적으로 모든 집중을 호흡에 맞추는 간단한 명상은 주의가 흩어졌을 때 이를 방해하는 것들에 맞서 모노이데이즘 상태를 유지하는 기술을 의식적으로 연습하는 방법이다.
  • 경험의 법칙으로 나는 하루를 3-10-20 방법으로 계획한다. 하루에 나는 세 가지 주요 작업 및 열 가지 작은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수용력이 있다. 주요 작업은 집중이 20분 이상 필요한 작업이다. 다른 모든 작업은 사소하다. 주요한 작업이 중단되면, 다시 시작하는 것을 새로운 작업으로 간주한다. 내가 하루에 수행할 수 있는 작업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두면 쉽게 스트레스와 회복에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으로는 단 네 가지 밖에 없다. 완료, 삭제, 위임 및 연기
    1. 완료 즉,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법이다.
    2. 삭제 즉, 작업을 제거하는 방법은 중요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것들에 효과적이다.
    3. 위임 즉, 다른 사람에게 작업을 할당하는 방법은 다른 사람이 당신이 할 수 있는 수준의 80 퍼센트만큼 할 수 있는 일에 효과적이다.
    4. 연기 즉, 작업을 나중으로 미루는 것은 중요하지 않거나 시간제한이 없는 작업에 효과적이다.
  • 매우 자주 우리는 우리가 왜 무엇을 원하는지를 의식적으로 인식하지 못한다. '근본 원인 분석'을 실시하는 것은 우리의 욕망 뒤에 있는 동기를 발견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다. 5중의 '왜' 와 5중의 '어떻게' 질문은 당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 프라이밍은 의식적으로 두뇌의 패턴 매칭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이다. 무엇에 관심을 가질지 의식적으로 결정하기 위해 시간을 가짐으로써 이와 유관한 무엇인가를 알아차렸을 때 주의를 주도록 마음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직관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목적 설정을 하고 책을 읽기 시작한다고 하면 왜 이 책을 읽고 싶어 하는지, 어떤 정보를 찾고 있는지를 파악하려고 한다. 목적을 정의한 후에는 그 책을 집어 들고 목차, 섹션 제목과 색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며 빨리 넘긴디. 
  • 마음이 작동하는 방법에서 특이함 점 중의 하나는 머리 내부에서 동요하는 생각들보다 외부에서 오는 정보를 더 잘 처리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내부의 생각보다 환경의 자극에 더 쉽게 반응하기 때문에,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외재화는 매우 지능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지각 능력을 활용한다. 내부의 사고 과정들을 외부의 형태로 변형시킴으로써 외재화는 본질적으로 다른 채널을 통해 우리의 두뇌에 정보를 재입력하는 능력을 준다. 이는 같은 정보를 다른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인지 자원을 제공한다. 생각을 외재화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쓰기와 말하기다.
  • 사고 실험은 우리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다. 사고 실험에서는 두뇌가 잠재적인 행동 과정을 실험하기를 기다리기보다 우리가 원하는 실험을 두뇌가 실행할 수 있도록 '강요' 할 수 있다. 사고 실험이 유용한 이유 중 하나는 유연성에 있다. 원하는 무엇이든 뇌에서 실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고 실험을 실행할 때, 당신은 실험하는 사건이나 최종 상태가 이미 사실이라고 가정한다. 마음에 인공적인 목적지를 제공함으로써 A지점과 B지점 사이에 공백을 자동적으로 채워나가기 시작한다.

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 자신의 권력을 키울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은 자신의 영향력과 명성을 증가시키는 일들을 하는 데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당신의 역량을 알고 쌓아 올린 명성을 존경할수록 더 많은 권력을 가지게 될것이다.
  • 다른 사람과 일을 잘하는 아이디어의 본질을 꿰뚫는 것은 이러한 질문이다. 첫째로 왜 다른 사람들과 일을 해야 하는가? 만약 당신이 그들을 제어할 수 없고, 항상 원하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하게 만들 수 없다면, 왜 그들을 성가시게 하는가? 그 답은 바로 비교 우위에 있다. 비교 우위는 약점을 강화하는 것보다 강점을 이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의미한다.
  • 의사 진행 방해를 막는 유일한 방법은 의사소통하고 있는 상대방을 인정하고 안전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래야 마음을 열고 진지한 대화를 하게 된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 에서 안전감각을 유지하면서 대화를 하기 위해서 STATE 모델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1. 당신이 가진 사실을 공유하라
    2. 당신의 스토리를 말하라
    3. 다른 사람의 길을 찾으라
    4. 감정적으로 말하지 마라
    5. 테스팅하는 것을 권장하라.
  • 사람들의 근본적인 욕구가 자신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안전하게 느끼는 것이라면,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황금의 삼관왕은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요약하여 만든 것이다. 만약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중요하게 여겨지고 주위에 있는 것들을 안전하게 느끼게 만들고 싶다면 항상 '감사', '정중함', '존경'으로 대해야 함을 기억하라.
  • 어떠한 것을 요청받은 상대가, 그것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한다면, 요청에 더욱 더 잘 따르게 될것이다.
  • 프로젝트 관리에서 방관자 효과를 제거할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든 과제들이 명확한 특정 한 사람의 책임자와 마감 기한이 있음을 확정하는 것이다. 책임을 위임할 때, 항상 한 사람의 책임자에게 명확한 마감 기한과 함께 과제들을 할당하라. 그래야만 그 일을 완수해야 하는 것에 대한 책임을 느끼게 될 것이다.
  •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여섯가지 단순한 원리
    1.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는 일들을 고품질로 신속하게 달성할수 있는 가장 작은 그룹의 직원을 채용하라.
    2. 희망하는 최종 결과에 대해 누가 무엇에 책임을 지는지를 분명히 하고, 현재 상태에 대해 명확하게 의사소통하라.
    3. 사람들을 존경심으로 대하라.
    4. 모든 사람이 생산성을 크게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 속에서 팀원들이 일하게 하라.
    5. 확실성과 예측에 있어 비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지는 것을 삼가라.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한 공격적인 계획을 세워라.
    6.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일이 잘 되어 가고 있는지 점검하고 측정하라.
  • 채용에 관한 황금률이 있다. 미래 행동에 대한 최고의 예측방법은 과거 성과를 참조하는 것이다.
    1. 사람을 찾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2. 지원자들을 걸러내기 위한 기본적인 시금석을 찾아내야 한다. [지원분야의 특화된 지식에 대한 질문]
    3. 주어진 역활을 가장 잘 수행했던 프로젝트 2~3개 사례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질문해 보라.
    4. 경력 증명을 참조하는 것은 채용과 관련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매우 짧은 시간 안에 결과가 나오는 프로젝트 또는 시나리오에 대해서 그들이 직접 어떻게 생각하고, 일하고, 의사소통할지에 관해서 질문하고 확인하라.
    6. 지원자를 불편한 환경에 두지 말라.

시스템의 이해

  • 갈의 법칙(존 갈)은 환경적인 선택검사가 시스템 설계와 만날 때 적용된다. 만약 누군가가 작동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면, 최상의 접근법은 환경의 선택에 따른 도태에 관한 테스트를 만족하는 간단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그런 다음 시간에 따라 시스템을 개선해 가야 한다. 시간이 흐르면 결국 작동하는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게 될 것이다. 갈의 법칙은 왜 초기 원형을 제작하고 반복하는 것이 가치 창조 방법론처럼 작동하는지에 관한 것이다. 
  • 시스템이 실제로 무슨 일을 하든, 흐름을 가지게 될 것이다. 흐름을 따르라. 그러면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는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제약을 발견하고 제거하기 위해서, 골드렛은 '5가지 초점 단계'를 제안한다.
    1. 확인: 시스템의 제한 요인을 발견하기 위해서 조사하라.
    2. 이용: 제약과 관련된 자원들이 낭비되지 않도록 확인하라.
    3. 예속: 제약을 수용할 수 있도록 전체 시스템을 다시 설계하라.
    4. 증대: 제약의 수용량을 영구적으로 올려라.
    5. 재평가: 변화를 만든 후에 제약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시스템을 재평가하라.
  • 피드백 루프는 시스템의 출력이 다음 사이클의 입력이 될 때 발생한다. 피드백은 시스템이 학습하는 방법이다. 균형 루프는 각 시스템 사이클의 출력을 완충시켜서. 시스템 평형 상태와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이끌어준다. 보강 루프는 매 시스템 사이클마다 시스템의 출력을 강화시킨다. 주위를 둘러보라. 곳곳에 피드백 루프들이 있다. 그것들을 주목하게 되면 우리가 살고 있는 시스템이 계속 변화되는 복잡성을 충분히 인식하게 될 것이다.
  • 자가 촉매 반응(반응물 자신이 반응의 촉매가 되는 것)은 화확에서 사용되는 개념이다. 시스템에 자가 촉매 반응을 일으키면 이전 사이클의 부산물인, 다음 사이클에 필요한 입력물을 만들어낸다. 자가 촉매 작용은 사이클을 증강시키기 때문에 복합적, 양성적, 자가 보강적인 피드백 루프이다. 시스템은 촉매 작용이 산출물을 적게 만들어 낼 때까지는 계속해서 증강될 것이다.
  • 환경은 그 안에서 시스템이 작동되고 있는 구조이다. 환경은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흐름 또는 프로세스에 영향과 충격을 미친다. 그래서 시스템의 산출물을 바꿀 수 있다.
  • 복잡한 시스템은 내버려 두면 무질서에 빠지게 된다. 엔트로피는 복잡한 시스템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무너지는 경향을 말한다. 오랜 기간 계속 작동하는 시스템에는 적극적인 유지 관리와 개선이 필요하다. 시스템이 작동하는 환경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는 시스템 자체의 작동과 시스템이 계속 작동하기 위해 통과해야 하는 선택 검사에 모두 영향을 미친다. 

시스템의 분석

  • 시스템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시스템을 비교적 이해하기 쉬운 하위 시스템들로 해체시키고, 그로부터 각각 하위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쌓아가야 한다.
  • 측정이란 시스템이 운영되는 동안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이다. 시스템의 중요 기능들에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함으로써 시스템 스스로가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시스템의 다른 요소들을 측정하는 것은 잠재적인 문제들을 사전에 식별할 수 있도록 한다. 무언가를 측정하는 것은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다.
  • 핵심성과지표 (KPI)는 시스템의 결정적인 요소들을 측정하는 것이다. 비지니스 KPI 를 식별하기 위해 던지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
    • 가치창조: 시스템이 얼마나 빠르게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가?
    • 마케팅: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상품 제안에 주의를 기울이는가? 잠재고객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
    • 영업: 얼마나 많은 잠재고객들이 실질적인 소비자가 되어가고 있는가? 고객들의 평균 생애 가치는 얼마인가?
    • 가치전달: 얼마나 빠르게 각각의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가? 환불이 되거나 불평이 나오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 재무: 순이익은 얼마나 되는가? 구매력은 얼마나 되는가? 재무 건전성은 충분한가?
  •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은 그 시스템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관찰할 수 있는 능력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시스템에 대해 수집하는 데이터의 질과 양은 시스템이 운영되면서 그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얼마나 잘 이해할 수 있는가를 결정한다.
  • 문맥은 조사하고 있는 데이터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연관된 측정을 사용하는 것이다. 문맥 정보가 없이는 변화나 효과성에 대해서 측정할 수가 없다. 이것은 시스템을 개선하는 능력을 제한시킨다.
  • 품질을 테스트할 필요가 있을 경우 표본추출은 데이터를 왜곡하는 잠재적 편경을 잘 경계만 한다면, 막대한 비용을 초래하지 않고 좋은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게 해준다.
  • 오차 한계표본으로부터 관찰된 결과를 얼마나 신뢰할 수 잇느냐에 대한 통계적 예측이다. 일반적으로 표본 크기가 작거나 모집단을 대표하지 못하는 표본에서 나온 정상적인 판단을 막게하는 결론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 규범들은 현재 측정 방법에 사용되는 문맥을 제공하는 도구로서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는 도량법이다. 측정 방법을 바꾸는 것은 기존 규범들을 무효로 만든다. 최고의 결과들을 원한다면 현재 규범들이 유효한지 주기적으로 재조사해야 한다.
  • 인간화는 실제 사람의 경험 또는 행동에 대한 서술적인 이야기를 하고 있는 데이터를 사용하는 프로세스이다. 정량적인 측정들은 집계하는 방식에서 도움이 된다. 데이터를 단순하게 제공하지 말라. 사람들로 하여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 스토리를 말하라. 그러면 분석을 위한 노력이 더욱 유용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시스템의 개선

  • 비지니스는 절대 쉽지 않다. 과학이라기보다는 예술에 가깝다. 중도는 너무 적은 것과 너무 많은 것 사이에서 계속 변화하는 균형점이다. 그것은 누구도 애기해 줄 수 없다. 그 길을 알려면 그 길을 걸어가고 있어야 하는데, 그 길은 계속 변한다. 그 불확실성의 중간에서 균형을 잡는 것이 유능한 비즈니스 전문가와 위대한 비즈니스 전문가의 차이이다. 중도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그곳에 최대한 머물러 있도록 하라. 정확한 균형을 찾으면 어떤 일이든 달성할 수 있다.
  • 실험은 만족스럽고, 생산적이고, 성취적인 삶의 필수 요소이다. 더 시도하면 할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울 것이고 그것은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것이다.

정말 좋은 책은 단순히 읽는 것보다 더 좋은 것들을 가르쳐준다. 책을 내려놓음과 동시에 책으로부터 얻은 힌트를 가지고 살아가도록 시작해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시작한 일을 실천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동양 철학에서 도라는 것은 '행하고 있는 일의 과정에 존재하는 길'을 의미한다. 도에서 시작과 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단지 길일뿐이다. 어떤 것에 관해 독학하는 것은 도와 같다. 그 과정에서 끝이란 없다. 그 과정 자체가 보상이다.

 

자신을 아는 것 다음으로 가장 좋은 것은 지식이 있는 곳을 아는 것이다. - 새무얼 존슨

 

추천 도서 [ 인간의 마음/다른 사람들과 일하기 ]

 

생각에 관한 생각 - 예스24

300년 전통경제학의 프레임을 뒤엎은 행동경제학의 바이블2002년 심리학자로는 최초로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행동경제학’의 창시자이자, 세계에서 7번째로 영향력이 막강한 경제학자(〈이

www.yes24.com

 

브레인 룰스 - 예스24

위기 극복의 출발점, ‘두뇌’에서 찾아라!머리에서 발끝까지, 우리를 움직이는 12가지 두뇌 법칙!12가지 브레인 룰스, 즉 두뇌 법칙을 통해 두뇌의 기본 작동 원리를 밝히고, 그것이 모두의 삶을

www.yes24.com

 

생존 - 예스24

문명의 발달은 인간에게 많은 이로움을 선물하였지만 그만큼의 위험 요소를 키우기도 했다. 9.11 테러와 같은 외국의 사례를 들지 않더라도 삼풍백화점 붕괴, 성수대교 붕괴, 대구 지하철 참사

www.yes24.com

 

좋은 삶을 위한 안내서 - 예스24

한 번뿐인 인생 잘못 살았다 후회하지 않도록, 자기 삶의 철학을 마련하려는 이에게 전하는 스토아철학의 지혜. 부정적 시각화, 통제의 이분법 등 스토아철학자들이 고안한 평정심의 기술을 통

www.yes24.com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 - 예스24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된다!부와 성공을 이루는 것은이 책을 읽기 전과 후로 달라질 것이다◆ 1987년 오리지널 초판 완역본◆ 얼 나이팅게일 재단의 유일한 공식 계약 저서◇ 자기계발 구

www.yes24.com

 

얼 나이팅게일 위대한 성공의 시작 - 예스24

세계적인 자기계발 구루, 밥 프록터의 실제 멘토인 얼 나이팅게일이 들려주는 성공의 공식시대를 초월한 진정한 성공에 관한 진실, “성공은 지금, 여기에서 시작된다” - 나이팅게일-코넌트 그

www.yes24.com

 

결정적 순간의 대화 - 예스24

*뉴욕타임스, 아마존 초장기 베스트셀러*『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강력 추천*새 시대 새 변화를 반영한 최신 개정판인생을 뒤바꿀 수도 있는

www.yes24.com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무삭제 완역본) - 예스24

*종이책, 전자책, 오디오북 전 영역에서 국내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번역서 중 압도적 1위! *카네기 사후 그의 유가족이 책을 개정하면서 삭제한 5~6부(글쓰기&결혼 생활의 비결)까지 온전

www.yes24.com

 

설득의 심리학 1 - 예스24

초판 출간 이후 37년 동안 44여 개 언어로 번역되며, 전 세계 누적 판매 500만 부를 돌파한 ‘비즈니스의 고전’변화를 읽고 마음을 끌어당기는 우리 시대 최고의 자기계발서 『설득의 심리학』이

www.yes24.com

[내 생각]

내용이 너무 방대하고 주제도 다양하다. 이건 교과서 같이 비즈니스를 하면서 생각해야 할것들을 정리해 놓은 서적이라 생각날때 마다 꺼내서 두고두고 봐야 하는 책 같다. 그리고 작가의 주제에 대한 10분 정도 정리 및 구성도 맘에든다. 인간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5분에서 10분이라고 보았을때 인식 전환을 통해서 내용에 대한 학습 지속력을 유지한다는 관점도 괜찮은 것 같다.  

728x90
반응형

'수집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장학 개론 [김승호] 정리  (1) 2024.08.27
오리지널스 [애덤 그랜트] 정리  (1) 2024.03.08
컨셉 수업 [호소다 다카히로] 정리  (1) 2024.02.29
현금의 재발견 정리중  (0) 2023.11.17
원칙  (0) 2021.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