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6. 22. 21:35ㆍ수집/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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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 - YES24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와 행복을 얻는 법 불교의 핵심사상을 대중 눈높이로 풀어낸 역작!『법륜 스님의 반야심경 강의』 출간불교의 대표적인 경전인 『반야심경』은 260자의 짧은 글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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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왕사성 기사굴산 중에 계실 때 여러 대비구와 많은 보살들과 함께 계셨다. 그때 회중에 한 보살마하살이 계셨으니 이름이 관자재라 하였고 깊은 반야바라밀다를 행할 때 오온이 다 공하였음을 비추어보고 모든 고액에서 벗어났다. 그 때에 사리불이 부처님의 위신력을 입어 합장공경하고 관자재 보살마하살에게 사뢰었다.
선남자시여,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행을 배우고자 하면 어떻게 닦아야 하오리까?
그때 관자재 보살마하살이 장로 사리불에게 말씀하셨다. 사리자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행을 행할 때는 마땅히 오온의 성품이 공하였음을 관하여야 하느니라, 사리자여, 색이 공과 다르지 않고 공이 색과 다르지 않아 색이 곧 공이며, 공이 곧 색이니 수상행식도 또한 다시 그러하니라, 사리자여, 이 모든 법이 공한 상은 나지도 않고 없어지지도 않으며, 더럽지도 않고 깨끗하지도 않으며 늘지도 않고 줄지도 않느리라.
이 까닭에 공 가운데는 색이 없으며 수상행식도 없으며 안이비설신의도 없으며, 색성향미촉법도 없으며 안계도 없으며, 내지 의식계 까지도 없으며, 무명도 없으며 또한 무명이 다함도 없으며 내지 노사까지도 없으며 또한 노사가 다함도 없으며 고집멸도도 없으며 지혜도 없고 또한 얻음도 없느리라. 얻을 바가 없으므로 보리살타가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고로 마음에 걸림이 없고 걸림이 없으므로 공포가 없으며, 전도몽상을 멀리 여의고 구경 열반하며 삼세 제불도 반야바라밀다에 의지하는 고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느니라. 이 까닭에 반야바라일다는 이것이 대신주며 대명주며 무상주, 무등등주임을 알라. 능히 일체고를 없이하며, 진실하고 헛되지 않기에 짐짓 반야바라밀다주를 설하노라 하고 곧 주를 설하였다. 아제 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사리불아 모든 보살마하살은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행을 이와같이 행하느리라.
이와같이 말씀하시니 세존께서는 곧 광대심심삼매에서 나오시어 관자재 보살마하살을 찬탄하셨다. 옳다 그렇다 선남자여, 그러하고 그러하니라. 내가 말한 바와 같이 심히 깊은 반야바라밀다행을 마땅히 그와 같이 행하여야 하니 이와 같이 행할때는일체 여래가 모두 함께 기빠하시느리라.그때에 세존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니 장로 사리불은 크게 기빠하였고 관자재 보살마하살 또한 크게 환희하시고 그 때 회중에 함께 있던 천인아수라 건달바등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모두 크게 환희하여 믿고 받아 받들어 행하였다
반야심경 이야기(조금씩 삶이 달라지는 책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