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코드 정리
2024. 1. 15. 19:38ㆍ수집/자기계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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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수많은 사례와 뇌과학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특별한 능력'의 이면에 숨어있던 강력한 법칙들을 밝힌 글로벌 베스트셀러. 저널리스트인 저자는 인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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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깊은 문장>
- 탤런트 코드는 미엘린이라는 신경 절연 물질을 비롯하여 과학계의 여러 혁명적인 발견을 바탕으로 수립된 개념이다.모든 사람의 스킬은 미세한 전기신호가 사슬처럼 연결된 신경섬유 회로를 통해 이동함으로써 습득되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미엘린은 신경섬유를 감싸는 역할을 한다. 마치 전기신호가 새지 않도록 구리선을 고무 피복으로 감싸서 신호를 더 강하고 빠르게 만드는 원리와 같다.
심층연습
- 누군가 그 사람의 이름을 가르쳐주면, 나중에 또 잊어버릴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수동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는 대신 스스로 정확한 신호를 발사하면, 다시 말해 혼자 힘으로 이름을 떠올리는 데 성공하면 그 정보는 우리 기억에 깊이 새겨질 것이다. 그 이름이 더 중요하다거나 갑자기 기억력이 향상되어서가 아니라, 더 심층적으로 파고들었기 때문이다.
- 스위트 스팟을 찾는 것이 관건입니다. 본인의 능력과 도달해야 할 목표 간의 격차가 가장 작은 지점이 있어요. 스위트 스팟을 찾으면 학습 속도가 현저히 빨라지기 시작합니다.
- "왜 10대 청소년은 잘못된 결정을 내릴까요?" 그는 질문을 던지고도 내 대답을 기다리지 않는다. “뉴런은 똑같지만 완전히 절연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회로 전체가 절연되기 전까지는, 회로에 능력이 있을지라도 충동적인 행동을 곧바로 저지할 수가 없어요. 청소년들도 옳고 그름을 알아요. 하지만 그것을 분간하는 데 시간이 걸리죠.”
“왜 대부분의 경우에 나이 든 사람들이 더 지혜로울까요? 그들의 회로는 완전히 절연되어 있어서 언제든 즉시 가동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다양한 단계에서 매우 복잡한 프로세싱을 할 수 있어요. 그게 진정한 지혜라는 겁니다. 뇌에 있는 미엘린은 대략 쉰 살까지 계속 양이 늘어납니다. 그리고 미엘린은 살아 있는 물질이란 점을 기억해야 해요. 그것은 분해되기도 하고 다시 생성될 수도 있어요. 대개 미엘린층이 두꺼운 사람들이 나라를 통치하거나 소설을 쓰는 등의 복잡한 과제를 더 잘 완수합니다. - 스킬 회로에 신호가 발사되는 과정을 최적화하려면 당연히 최적 수준에 못 미치는 발사 과정이 필요하다. 실수를 해야 하고, 그러한 실수에 주목해야 한다. 회로를 가르쳐야 한다. 또한 끊임없이 회로에 신호가 발사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미엘린이 계속 제 역할을 하게 하려면 연습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미엘린은 살아 있는 조직이기 때문이다.
- 첫째, 정확한 신호 발사가 제일 중요하다. 미엘린은 맹목적인 소원이나 막연한 아이디어 또는 따끈한 목욕물처럼 그냥 흘러가는 정보에 반응하지 않는다. 이 메커니즘은 구체적인 활동, 즉 신경섬유를 통해 이동하는 전기 자극에 반응한다. 그리고 끈덕진 반복에 반응한다. 앞으로 진화론적인 이유도 다루겠지만 일단 여기서는 우리가 원초적인 상태에 있을 때, 다시 말해 주의력이 예민하거나 배가 고프거나 뭔가에 집중하고 있거나 심지어 절박한 상태에 처해 있을 때 심층 연습이 촉진된다는 사실만 짚고 넘어가기로 한다. 둘째, 미엘린은 보편적이다. 미엘린의 원리는 모든 스킬에 적용된다. 미엘린은 자기가 유격수 훈련에 사용될지 슈베르트 연주에 사용될지 ‘알지’ 못한다. 어디에 사용되든지 간에 미엘린의 양은 똑같은 규칙에 따라 늘어난다. 미엘린의 관심은 실력이다. 신호가 발사된 회로를 절연할 뿐이다. 우리가 중국에 간다면, 미엘린은 북경어 동사 활용에 도움이 되는 신경섬유를 감쌀 것이다. 미엘린은 우리가 누구든지 신경 쓰지 않는다. 우리가 하는 일에 관심이 있을 뿐이다. 셋째, 미엘린은 감기만 할 뿐 풀리지 않는다. 고속도로 포장 기계처럼, 미엘린은 한 방향으로만 작용한다. 일단 스킬 회로가 절연되면, 절연층은 없어지지 않는다(노화나 질병에 걸린 경우는 제외한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습관을 없애기가 어려운 것이다. 습관을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새로운 행동을 반복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뿐이다. 넷째, 나이는 중요하다.
점화
- 점화는 뜨겁고 신비로운 폭발이며 각성이다. 심층 연습이 점증적으로 미엘린층을 감싸는 작용을 한다면, 점화는 번개처럼 번득이는 이미지와 감정에 힘입어 작동한다. 즉, 진화 과정에서 효율적으로 설계된 신경 프로그램이 인간의 정신에 대량 비축된 에너지와 집중력을 활용하여 그러한 이미지와 감정을 만들어낸다. 심층 연습이 비틀거리는 아기의 걸음마라면, 점화는 개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신호와 무의식적인 힘들의 집합이다. 점화의 순간에 우리는 자기도 모르게 어떤 사람처럼 되고 싶다고 중얼거린다. 사람들은 대개 열정이 내적인 자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재능의 용광로를 방문할수록, 애초의 열정은 외부 세계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점점 더 확신하게 되었다.
- 끈질기게 노력하고 싸울수록, 집중력이 좋아지고 서서히 발전한다. 우리는 비틀거리는 아기의 걸음마를 통해 배운다. 노력을 강조하는 언어는 학습 경험의 본질을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점화에 관한 한, 그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다.
- 우리가 하는 일은 스위치를 켜는 것과 같아요. 굉장히 의도적인 일이죠. 무작위적인 게 아니에요. 우연은 개입되지 않아요. 디테일 하나하나를 정확히 목적에 맞추려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확신을 갖고 밀어붙여야 해요. 그러다 보면 뭔가 맞아떨어집니다. 학생 자신도 깨닫게 되죠. 그리고 일단 발동이 걸리면 다른 아이들도 깨닫게 됩니다. 아주 빠르게 전염되죠.
마스터 코칭
- 빠르고 대단한 발전을 추구하지 마라. 날마다 조금씩 나아지려고 노력해라. 그것이 실력을 습득하는 유일한 길이다. 그렇게 얻은 실력은 오래 유지된다. 자동적으로 될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반복은 학습의 열쇠다.
- 훌륭한 선생은 학생이 하는 말이나 행동 하나하나에 집중합니다. 그러한 집중력과 해당 분야에 대한 풍부한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실력을 향상시키려는 학생의 비틀거림과 어설픈 노력을 파악할 수 있죠. 그뿐만 아니라 정확히 목적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의 핵심 단어는 지식·파악·전달이다.
- 이들의 목표는 심층 연습 구간에 들어가는 것, 혹은 어떤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만큼 미엘린을 늘리고자 최대한 많은 신호를 발사하는 것이다. 그리고 모든 코치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코치가 되게 만드는 것이다. 학생에게 무엇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과 그들 스스로 알아내게 하는 것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언제나 두 번째 방법을 택할 겁니다. 학생이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매일 만날 필요도 없어요. 중요한 건 스스로 알아내는 거예요.
<정리>
사람들은 누구나 알고 있다. 자기가 경험하고 인식하면서 원하거나 습득한 재능이 있고 그 재능은 점화하기 위한 신념과 동기 부여가 필요하고 점화를 연료로 재능을 얻기 위한 꾸준하고도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그리고 그것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그 재능을 마스터한 스승으로 부터의 코칭이 그 재능을 완료시킨다는 것을.
이 몸이 현재 인연이 되어 원하는 재능(스킬)은 신념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신념을 토대로 꾸준한 정념과 정진이 필요하다. 그리고 계속적인 정념과 정진을 지속하다가 스승을 찾아 자신이 가고 있는 길을 점검 받는 것이 중요하다.
알아차림을 위하여 믿고 바른 생각과 올바른 직관을 가지고 계속 정진하자. 마치 원래 삶의 일부인것처럼.
정진하자. 스승의 말씀을 명심하고 다른 길로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구체적인 목표를 잡고 노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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